인문한국플러스사업단

오늘날 우리사회는 다문화, 다언어 사회로 진입하면서 의사소통의 문제가 절박해지고, 지식기반사회로 이행하면서 인문학이 보다 가치 있고 실제적인 지식창출이 필요한 상황에 처해 있따. 본 사업은 지난 10년간 ‘복합지식의 창출과 소통을 위한 인문언어학’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연구 영역 및 과제를설정하고, 사업을 진행하였으며 이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정보 기반 인문언어학’이라는 주제로 심화, 발전시켜 정보 기반 인문언어학을 선도하며 국내외 인적, 학문적 교류를 연계, 발전시키고자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인공지능 어플리케이션이 대중화되고 언어 교수 및 학습 매체에 대한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으며 국제 사회에서 정치, 사회, 문화 전반에 걸친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맞추어 본 사업단은 인간의 언어를 통해 지나온 과거와 지금의 현대를 비교, 대조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가올 미래를 올바로 예견하고 현명하게 대처하고자 한다.

 

이에 본 사업단은 지난 10년간 본 연구원이 구축, 관리해 온 대규모 말뭉치와 아카이브,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언어정보 구축과 활용’, ‘언어 습득과 교육’, ‘번역과 언어 대조 분석’이라는 세 가지의 전문적, 세부적 주제를 설정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 기반 인문언어학의 수행을 위한 방법과 비전을 제시하고 발전 및 확산을 위해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기존의 빅데이터 연구는 문어 연구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으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인공지능 비서, 인공지능 스피커, 챗봇 등의 애플리케이션이 대중화되면서 다양한 사용역(register)의 언어 자료를 연구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국가 말뭉치를 비롯한 그간의 문어 빅데이터는 현대 국어를 대상으로 한 공시적 연구를 위해 구축된 것으로 인문언어학의 관점에서 신문 빅데이터를 연구하려면 신문 발간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분석하여 통시적으로 시대상의 변화를 포착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일제강점기 이후 데이터를 포함하여 대규모 신문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네트워크 분석, 토픽 모델링 등을 활용하여 관계와 시계열 정보에 기반한 거시적인 트렌드 분석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 구어 자료 역시 통시적인 연구가 필요한데 초기 한국어 교재의 대화문에 당시 신분 제도 등의 사회적 배경이 드러나는 대화체 자료가 포함되어 있어 현대 국어와의 대조 연구가 가능하며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문어에 비해 속도가 빠른 한국어 구어의 변화 양상을 연구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수 있다.

 

또한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외국어 교육과 국내 및 국외의 한국어 교육 등 언어 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이데 따라 학습자의 수와 변인이 다양화되고 있으며, 언어 학습의 매체 또한 다변화되고 있다. 이에 학습자 언어 빅데이터 기반의 언어 교수 및 학습 연구를 주안점으로 하여 한국어 및 영어 학습자의 중간언어를 연구하고 한국어와 영어 자동 문형 패턴 분석 도구 및 자동 평가 시스템 개발을 위한 기초적 자원을 개발하고 보급함으로써 한국어와 영어 교육의 양적 질 적 재고에 이바지할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국가, 민족 간의 경계가 점차 허물어지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교류가 매우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과거부터 현재까지 사회와 문화적 측면에서 다양하고 유기적으로 교섭하며 접촉해 온 한중일 3국을 중심으로 사회, 문화 및 지역과 삶을 아우르며 인문학과 언어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대규모 말뭉치와 사적 자료 및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삼국 언어와 언어 공간 속의 과거, 현재, 미래를 진단하고 더 나아가 ICT와 디지털로 융합된 학제간 연구와 성과로 구체화한다.

 

본 사업은 위에 제시한 세 가지의 세부 주제를 1단계와 2단계로 나누어, 1단계에서는 빅데이터 및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기초 연구를 정리하고 실제로 구축하여, 2단계에서는 실제로 챗봇 개발, 어휘망 검색서비스를 제공하고 자동 분석과 평가 도구 등을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정보 기반 인문언어학을 실천한다.

 

인문한국플러스사업단 홈페이지

인문한국사업단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