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언어학과 복합지식총서 ① | 연세대 언어정보연구원 HK사업단 지음
한국문화사 | 2016년 5월 30일 출간■ 인문언어학과 빅데이터 -외국어 교육과 웹 활용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윤영민

1. 머리말
2. 외국어 교육과 웹 활용의 가능성 모색
2.1 자료조사
2.2 용례 수집
2.3 상세검색
3. 한일어 교육에 있어서 실제 적용 방안 모색
3.1 교육자와 학생 간의 상호 활동
3.2 개방형 API
4. 맺음말

■ 구어 언어자료에 나타난 장형부정과 단형부정의 사용과 부정의 담화기능 -단순부정을 중심으로- /한송화
1. 서론
2. 구어에서의 부정문 사용 양상
3. 부정문의 의미와 기능
3.1. 부정서술문에서의 부정의 의미와 기능
3.2. 부정의문문에서의 부정의 의미와 기능
4. 결론

■ 계량적 접근에 의한 한국어 반응 표지 연구 /안의정
1. 서론
2. 반응 표지의 개념과 분류 기준
2.1. 반응 표지의 개념
2.2. 반응 표지의 분류 기준
3. 연구 방법
4. 반응 표지 사용 결과 분석
4.1. 기존 감탄사 목록과의 비교
4.2. 사용역별 분석
4.3. 개별 표지별 분석
5. 결론

■ 전문용어의 일반어화에 대한 소고 /김한샘
1. 머리말
2. 전문용어와 일반어의 관계
3. 국어사전과 전문용어의 일반어화
3.1 『표준국어대사전』의 다의어 전문용어
3.2 국어사전에 나타난 전문용어의 일반어화 양상
4. 맺음말

■ 대통령 선거 광고의 담론적 내러티브와 논증 분석 /김현강
1. 서론
1.1. 정치광고 연구의 의미
1.2. 연구의 흐름과 경향
2. 이론적 배경
2.1. 정치와 정치담화의 속성
2.2. 정치담화의 논증 구조
2.3. 선거광고, 이야기를 내포한 담론적 내러티브
3. 담론적 내러티브의 다양한 논증 구축 양상
3.1. 이야기에 의지한 내러티브
3.2. 쟁점 논증으로 축소된 내러티브
3.3. 이야기와 논증이 유기적으로 통합된 내러티브
3.4. 정치 참여와 논증의 확장
4. 남은 문제

■ 변사와 화예(話藝), 구술된 역사 -김영환의 음반 《역려(歷旅)》(1932)를 중심으로- /구인모
1. 서론
2. 초기 영화관의 풍경, 변사의 등장
3. 상설 영화관의 풍경, 변사의 화예와 담화 전략
4. ‘변사’와 ‘해설자’, 화예 혁신의 의미
5. 결론

■ 한국어교육용 복합어의 조어 단위 연구 -한국어교육 자료를 중심으로- /강현화
1. 서론
2. 선행 연구
3. 연구 대상 및 방법
4. 분석 결과
4.1. 복합어 사용 양상
4.2. 한국어 교육 자료에 나타난 복합어의 품사별 분포
4.3. 조어력 분석
4.4. 구 단위의 복합 형식
5. 결론

■ 품사 통용어 ‘조금’의 사전적 처리 -용례 분석을 중심으로- /유현경
1. 서론
2. 국어사전에서의 ‘조금’의 기술
3. ‘조금’의 용례 분류 기준
4. ‘조금’의 사전 용례 분석
4.1. 격조사와 결합한 경우
4.2. 보조사와 결합한 경우
4.3. 조사가 결합되지 않은 경우
5. 결론

■ 치매환자 담화분석의 최근 연구동향 -과제, 전사 및 측정요인- /김보선·김향희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3.1 치매유형 별 담화과제 및 연구 목적
3.2. 전사방법 및 전사규약
3.3. 담화측정 및 측정 프로그램
4. 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