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기 시대, 변사의 화예 (배연형, 구인모 저)

유성기 시대, 변사의 화예 (배연형, 구인모 저)

유성기 시대, 변사의 화예

인문언어학과 복합지식총서   | 배연형, 구인모 지음
한국문화사 | 2018년 3월  30일

 

우리 사업단의 “인문언어학과 복합지식총서” 제8권 ” <유성기 시대, 변사의 화예>(배연형 , 구인모 지음, 한국문화사, 2018년 03월 30일)이 출간되었습니다.
“영화설명⋅영화극 음반과 수록된 음원들은 변사의 육성과 이야기를 담고 있다. 또 영화가 당시 대표적인 대중예술 장르인 만큼 당시 청중들에게 익숙한 일상적인 어휘와 표현들로 이루어져있다. 변사의 화예와 오늘날에는 인멸된 어휘와 표현들을 통해 우리는 근대기와 한국어의 실상에 가깝게 다가갈 수도 있을 것이다.”
“근대기 영화 상영관의 중요한 요소로서 변사와 그의 화예는 영화연구와 문학연구의 비상한 관심의 대상이었다. 그러나 영화설명⋅영화극 음반 중 알려진 작품들은 일부에 불과했고, 이미 이루어진 채록은 당시 변사와 배우들의 살아 있는 입말의 실상을 여실히 전하지 못했다. 이 책은 근대기의 독특한 음성 기록인 영화설명⋅영화극 음반의 정리와 복원을 통해 근대기 변사의 화예와 그 다면적인 텍스트를 가능한 온전하고 정확하게, 또한 생생하게 오늘날의 독자들에게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의 결과이다. 또한 이 책의 말미에 수록한 두 편의 해제 논문은 근대기 음성 텍스트의 다면성을 조망하기 위한 모색의 결과이다. 이를 통해 이 책은 변사의 화예를 중심으로 근대기 살아 있는 언어 현장의 다면성을 언어학⋅영화연구⋅문학연구⋅문화연구 등 관련 학문분야들이 서로 대화하고 얽히는 가운데 생성되는 복합지식의 모델로서 제시하고자 한다.”
2018-06-29T12:53:10+00:00 6월 29th, 2018|